상단여백
HOME 뉴스 지방자치
'김포한강선' 잃고 ‘김부선’ 얻었다GTX-D ‘타당성, 지방과의 균형, 기존노선 고려’ 대폭 축소

인천 2호선 김포 거쳐 일산 서구까지 연장

제4차 국가철도망 공청회…김포시민들 분노 폭발

GTX-D 노선이 김포 장기동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되는 이른바 ‘김부선’으로 오는 6월 최종 결정이 확정적인 가운데 2019년 10월 ‘광역교통 2030’에서 김포한강선으로 노선명까지 정해졌던 5호선 연장은 물거품이 됐다. 또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일환으로 인천 2호선이 김포를 지나 일산 서구까지 연장된다.

이 같은 사실은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온라인으로 생방송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년~2030년) 공청회를 통해 밝혀졌다.

1만여 명이 접속한 가운데 뜨거운 반응을 보인 공청회는 많은 김포시민들이 참여해 김포-인천-하남 GTX-D노선을 촉구하며 김포-부천을 의미하는 ‘김부선’을 반대하는 의견을 밝혔다.

연세대학교 김형진 교수(前 한국교통연구원장)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공청회는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철도정책·안전연구팀장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으며 △권일교수(한국교통대) △민만기 녹색교통운동대표 △윤여철 국가철도공단 기획본부장 △이용상교수(우송대학교) △정정래 코레일연구원장 △창상훈 한국철도학회 회장 등 관계전문가 6명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포시민들의 기대와는 달리 GTX-D노선이 김포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확정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연구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수도권 교통혼잡해소 방안을 설명하며 GTX-D노선을 언급했다. 최 팀장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을 차질없이 추진하며 서부권역에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한다”면서 김포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밝혔다.

또한 그는 “‘2·3 신도시의 문제점으로 출퇴근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며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는 말과 달리 “해당 지자체에서 이보다 큰 규모의 노선을 제안했으나 연구진들이 여러 대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타당성 △수도권과 지방과의 균형 △기존노선의 영향 등을 고려해 이 노선을 제안하게 됐다”고 해명하고 고속서비스 확대효과로 출·퇴근 시간이 김포에서 부천까지 당초 69분에서 15분으로 단축, 생활여건개선을 효과로 꼽았다.

한편 공청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채팅에 참여한 많은 김포시민들이 김포-하남을 연결하는 GTX-D 노선과 김포-부천 노선을 반대하는 뜨거운 요구를 반영한 듯 전문가 토론회에 이어 이에 대한 별도의 질의답변이 이어졌다.

좌장을 맡은 김형진 교수는 “시청자의 의견에서 보듯 서북권 광역철도요구가 높다”며 “김포-인천-강남을 연결하는 노선이 해당 지역민의 염원인데 축소된 배경이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최진석 팀장은 “현재 뜨거운 이슈로 지자체들이 제안한 노선은 상당히 길다”면서 “ 타당성은 있으나 추진할 경우 투자되는 재정이 10조원에 이르러 다른 지방 사업을 못하게 되며 수도권 집중이라는 균형발전에 반대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기존 노선과 겹치는 것을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했다”며 “이를 제안한 지자체들은 불만이 있겠지만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는 이 정도까지 제안하는 것이 맞다”고 확정적인 발언을 했다.

한편 공청회에서 추가검토사업으로 24개 신설 또는 연장 노선이 제안된 반면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2030’ 계획에 ‘서울 방화’와 ‘김포’를 연결(24.2km)하는 김포한강선(5호선 김포 연장) 노선은 아예 언급조차 없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하철 2호선 일산 서구까지 연장안

공청회가 진행되는 사이 많은 김포시민들이 댓글로 김포-부천 노선을 반대했다. 시민들은 ▲김포-부천연결이 어떻게 GTX인가? ▲김부선이 웬말이냐! 김포-검단(101)-강남-하남 원안대로 하라!!! ▲인구 80만에 서울직결 철도가 하나도 없는데 김부선이 어디서 나온 연구결과인가 근거를 제시하세요. ▲김포는 부천을 왜 연결하냐고 ▲김포~~~ gtxd 강남 직결..교통지옥 해결하라. 여기 참석자들 김포와서 경전철 타봐라.. ▲​김포 지옥철 타보세요~~ 너무 차별하네요~~ ▲김포에서 어디로 출퇴근이 가장 많은지 조사가 되었나요? ▲​골드라인이 박 터지게 사람 많은 것은 강남에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입니다. 근데 GTX를 부천에 연결한다? 이걸 누가 타나요? 솔직히 연결되어도 골드라인 그냥 타고 다닐거 같네요. 쓸데없는 노선되는 겁니다. ▲제대로 설명하라고, 김포부천이 왜 타당한데 ▲​신도시 만들어 놓고 달랑 2량 경전철 하나뿐인 김포. 사람들은 매일 지옥철로 김포공항까지 가서 9호선 이용합니다. 여기서 질문 “김포-강남 출퇴근 대책이 무었인가요?” ▲​이럴 거면 김포 조정지역 묶었으면 안되는거죠. ▲​무슨 연구를 이따구로 하나. 50만 김포시민 다 죽는다. 김부선 철회하고 윈안대로 강남직결하라는 등 다양한 항의를 표시하며 강남연결을 촉구했다.

곽종규 기자  gyoo4967@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곽종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