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조한승 세상이야기
꿈과 희망(希望)을…
[조한승의 세상사는 이야기]

희망이란 어떤 일을 이루거나 얻고자 기대하고 바람,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지구에서 살고있는 모든 생물(生物)들 중에서 생각할 줄 아는 생물은 오직 인간뿐입니다. 인간은 희노애락(喜怒哀樂)을 표현할 줄 압니다. 인간만이 꿈과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덩치가 인간의 몇 십배나 되는 코끼리나 소, 말은 꿈과 희망이 없습니다. 그 큰 동물들이 조그마한 어린애를 따라 우리안으로 들어가고, 무거운 짐을 싣고 힘든 일을 합니다. 모든 짐승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늘을 나는 큰 새들도, 바닷 속을 누비는 큰 물고기들도 하나같이 꿈과 희망이 없습니다. 그들 모두는 꿈과 희망이 없기 때문에 인간에 의해 조종됩니다.

에디슨이 전기를 발명할 때 수천번의 실패가 있었답니다. 그래도 그는 꿈과 희망을 버리지 않고 실패를 거울삼아 연구에 연구를 거듭했습니다. 그에게는 전기에 대한 꿈과 희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결혼식장에서 주례 선생님의 주례사가 있었습니다. 신랑 신부에게 주례사를 합니다. 꿈과 희망을 가져라. 더 좋은 차, 더 좋은 집, 더 좋은 가구, 더 높은 지위, 더 건강하고 똑똑한 자녀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신랑신부는 고개를 끄덕끄덕합니다.
지난 번에 양학선 선수가 김포체육인연합회 창설 때 와서 자기의 경험담을 이야기하고 갔습니다. 기계체조의 불모지 대한민국의 남쪽 끝에서 올림픽 메달을 따기까지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죽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했다고 하더군요.
미국의 흑인노예해방을 실현시킨 링컨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신념으로 흑인노예해방의 꿈과 희망을 이루어냈습니다. 그후 마틴루터 킹의 지칠 줄 모르는 흑인인권운동이 이어졌고 오늘 날 미국의 대통령으로 흑인이 탄생했습니다. 링컨과 킹의 꿈과 희망은 오직 흑인인권해방이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꿈과 희망은 모든 사람들이 자유민주국민이 되고, 남북통일이 되고 세계 최고, 최대의 모범적인 국가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개개인의 꿈과 희망이 꼭 이루어지는 새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조한승 <김포새마음노인대학학장>

조한승 학장  -

<저작권자 © 김포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한승 학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