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지방자치
市, 대규모 도로개설 공사현장 점검석모리~누산리 구간 48호선 확장,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진행

김포시는 지속적인 교통량 급증에 따라 국도48호선 확장과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등 곳곳에 대규모 도로개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중인 국도48호선 확장 사업은 양촌읍 석모리에서 누산리 구간 1.84㎞로 기존 왕복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한다. 2024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현재 석모천 교량 재가설을 위해 공사용 임시가도 설치가 완료된 상태다.

이와 함께 향산IC 일원 국도48호선에서 직접 진출입할 수 있는 연결교량 2개소를 추가 건설하고 있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구간 개설사업은 이미 개통한 서김포․통진IC 부터 한강 횡단을 포함해 파주 연다산동까지 25.42㎞ 구간을 왕복4차로로 개설하는 사업이다. 그 중 김포구간은 12.41㎞ 이며, 한강횡단 터널은 2.86㎞에 달한다.

한강 횡단터널은 2개의 터널이 건설될 계획으로 각각 편도 2차로로 왕복4차로가 된다. 원형타입의 터널내 도로하부 공간은 긴급상황시 대피공간과 긴급차량 통행로로 이용될 예정이며 각 터널간 비상 연결로가 설치된다.

현재 파주지역에 터널굴착 발진기지를 공사중에 있다. 내년 7월경부터 본격적인 터널 굴착을 시작해 2023년 12월경 김포지역에 도달할 예정이다. 1개의 터널 굴착에 약 18개월이 소요된다. 나머지 터널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 진행해 2025년 12월경 2개의 터널공사가 완료된다.

한강 횡단 도로 중 최초의 터널형식 도로로 국내외 최고의 기술이 집합된 도로사업 구간이다. 이와 함께 김포시 토공사구간은 내년 3월부터 공사가 진행될 예정으로 2026년내 개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일 도로건설사업 현장행정을 마친 박헌규 교통건설국장은 “김포시가 광역도로 네트워크의 중심이 될 수 있는 도로사업들이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고, 이를 위해 일선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은화 기자  flower870@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은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