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지방자치
유승민, 'GTX-D 원안·김포한강선 조기 착공' 약속2일 김포 찾아 수상교통, 수변도시 조성 등 '한강하구 발전 계획'도 공개

https://youtu.be/7s_PFX7GcHw

<이날 행사에 초청받은 김검시대가 유승민후보와 김포의 교통문제 등을 주제로 나눈 대담영상>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는 2일 수도권 서북부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GTX-D(김포~하남)와 김포한강선(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의 ‘조속한 착공’을 공약했다. 이와 함께 한강하구를 수도권 서부의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한강하구 발전 계획'도 약속했다.

이날 김포를 찾은 유 예비후보는 오전 7시께 지옥철이라 불리는 김포골드라인 고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탑승 체험을 마치고 이같은 공약을 제시했다.

최근 지역사회에서는 GTX-D노선이 김포~하남 원안이 아닌 ‘김부선(김포-부천)으로 축소돼 정부 계획에 반영되고 김포한강선(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돼 갈등이 격화된 바 있다.

수도권 서북부 지역이 열악한 교통 기반시설 문제로 인해 ‘교통지옥’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가운데 유 예비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GTX-D와 김포한강선에 대한 시민들의 실질적인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지 않은 점을 질타하며 "국민들의 편의를 생각하지 않는 나쁜 정부"라고 비판했다.

유 예비후보는 "GTX-D의 경우 ‘광역급행철도’라는 애초의 목적에 맞게 ‘동서 연결축’의 ‘김포~하남 노선’으로 도입하도록 하고, 김포한강선은 두 차례나 정부계획에 반영된 만큼 관계 지자체 합의가 조속히 진행되도록 정부 차원에서 방안을 찾은 후 조속히 착공시켜, 서북부 지역의 극심한 교통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역차별을 받아 왔던 수도권 서북부 등 한강하구 지역의 교통과 주민편의 시설 확충을 위해 '한강하구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수량이 풍부한 한강하구의 특성을 살려 ‘수상교통’ 공약을 약속했다. 김포, 고양 등 한강하구 지역에서 여의도, 반포, 잠실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할 수 있는 '수상택시, 수상버스' 등을 본격 도입해 교통난을 해소시키고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시민 편의증진을 위해 ▲한강시민 공원 조성 ▲한강하구 일대에 수상레저타운 건설 ▲한강하구의 지천 중심의 수변도시 조성 등을 약속했다.

유승민후보는 골드라인 고촌역에서 김포의 교통현실을 둘러본후 인근 커피숍에서 김검시대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왼쪽부터 김검시대 홍용운고문, 김검시대 서형배위원장, 유승민후보, 홍철호 국민의힘 을지역 당협위원장)

한강변 공원에 생태공원, 스포츠시설·자전거 도로·반려동물공원·둘레길 등을 조성하고, 한강하구에 수상레저타운 및 주택·쇼핑·관광시설들을 건설해 시민 편의를 제고하고 지역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상승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신곡수중보를 이설하고 하상이 낮아진 한강하구를 준설해 충분한 담수량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강하구 발전 계획'이 서울과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한강하구를 관통하거나 인접하는 ‘도로 인프라 확충’ 계획도 약속했다.

지난해 예타를 통과한 '계양~강화 고속도로'의 개통예정(2031년) 시기를 ‘김포~파주 고속도로’의 개통예정(2025년) 시기를 감안해 조기 개통하도록 하고, ‘하성IC 건설’ 및 ‘김포한강로(용화사~전류리) 확장’을 조기에 준공해 올림픽대로와 ‘김포~파주 고속도로’를 연결함으로써 한강하구권과 서울 한강권을 ‘하나의 한강’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유승민 예비후보는 “수도권 중 서북부 지역처럼 불합리하게 차별받아 기반시설들이 열악해진 곳들은 교통시설을 포함한 여러 편의 시설들을 조속히 확충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수도권, 지속 발전 가능한 수도권을 만들겠다”며 “한강하구를 한강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발전시켜 수도권의 핵심 지역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정은화 기자  flower870@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은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Back to Top